트레이드
충치 예방하는 방법 치료 방법(+ 충치 치료 종류) 본문
충치 예방하는 방법 치료 방법(+ 충치 치료 종류)
충치 예방에 식후 양치질을 하는 사람 있어요. 구취를 제거하기 위해서도 치약은 유효하지만 잘못된 칫솔질을 계속하면 오히려 해로울 수 있습니다. 치과 의사가 진찰했을 때에 여러가지로 보거나 자신이 스스로 알아보고 했으니 참고로 적어 둡니다.
왜 충치가 생기는가
식사를 하면 입 안에 있는 세균이 당분을 미끼로 하고 이를 녹이는 산을 만듭니다. 이 산에 의해서 계속적으로 이가 녹습니다. 이 산은 침에 의해서 중화되어 대체로 식후 30분으로 없어집니다.
예방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하나는 원래 세균이 적은 상태로 만들거나 또 하나는 세균에 먹이를 주지 않는 것입니다.
세균이 적은 상태로 만들기
- 식전의 치약(밥 먹기 전 양치질)
보통 양치라고 하면 식후지만, 식전에 함으로써 세균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상 후 아침 식전은 효과적입니다. 치약 때문에 맛이 변하는 것이 신경이 쓰이는 사람은 치약을 대지 않고 닦습니다.
세균에 먹이를 주지 않기
- 먹는 횟수를 줄인다.
녹이는 횟수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충치를 예방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또 침에 따른 치아 복원 기능(다시 석회화)을 최대한 활용하기 때문이지요. 간식은 되도록 취하지 않도록 유의합시다. 다이어트도 됩니다.
- 식후에 이를 닦았다
세균의 먹이 자체를 제거하는 목적입니다. 또한 의사에 따라서는 식후 30분 이내로는 안닦는 것이 낫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는 세균에 의해서 녹인 치아의 성분은 30분 지나면 타액에 의해서 다시 석회화되어 원점으로 되돌아가다 때문이라는 주장입니다.
그러나 이는 이론이 있어 녹이기 전에 닦는 게 낫다는 의사도 있습니다. 누가 옳은지는 아직 결론이 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참고로 나는 마음이 내키면 하는 편입니다. 안하는 것 보단 낫겠다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