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트레이드 라이브러리

초요갱 기생 천일야사는 어떤 이야기일까? 본문

③ 생활

초요갱 기생 천일야사는 어떤 이야기일까?

엔캐리 2022. 12. 14. 20:39

초요갱

초요갱 “기생”이라는 단어 앞에, 사람들은 종종 많은 영화나 드라마가 된 황진이를 떠올립니다. 하지만, 황진이라는 이름 앞에는, 그녀를 웃길 수 있는 기록을 가진 한 여성 기생이 있어서, 그녀의 이름은 초요갱입니다.

초요갱은 허리가 개미처럼 가늘고 조선왕조실록에서 16번이나 이정표를 세울 정도로 그 당시 유명했던 초나라의 미인이라는 뜻입니다.

황진이는 유명하지만, 그의 이름은 실록에 올라간 적이 없습니다.

 

초요갱의 손님들

어떻게 그녀가 이 기록을 세울 수 있었을까요?

황진이는 그 당시 지역의 유명인사, 왕족, 학자들과 접촉하고 있었습니다.
양반의 집에 있는 많은 남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황진이보다 더 위대할 수 있을까요?

초요갱은 그가 상대하고 있는 남자에 대해 다른 입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평범한 왕족이 아니라 큰 군대, 즉 왕자들이었습니다.

 

 

소헌왕후의 일곱 번째 아들인 이임과 초요갱의 관계

세종대왕의 정치적 아내인 소헌왕후의 일곱 번째 아들인 이임은 그녀와 사랑에 빠진 첫 번째 왕자입니다.

이임은 글을 잘 쓰고 인품이 좋았기 때문에 세종과 조정의 대신들에게 신뢰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나서 그는 초요갱에게 스스로 글을 쓰는 법을 가르치기 시작합니다.

그는 그녀의 재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고 그녀가 이 나라에 의해 확립된 새로운 음악과 춤을 배우도록 도왔습니다.
그러는 동안, 그녀의 기생으로서의 가치는 증가합니다.

게다가, 음악과 춤 덕분에, 그녀는 춤을 추기 위해 궁전을 드나들 수 있습니다.
그러는 동안, 그녀를 탐내는 또 다른 왕자가 있었고, 그녀를 탐내는 두 번째 왕자는 “이영”이었습니다.

 

 

이영이는 세종과 김신빈의 아들이고, 이임와는 이복형제 관계입니다.

그리고 나서, 그는 초요갱을 두고 이임과 다투었습니다. 그는 초요갱에게 끈질기게 구애했고, 초요갱과 관계를 맺게 되었고, 결국 초요갱은 한 여자를 품에 안은 형제처럼 되었습니다. 당사자들은 이 사실을 숨겼지만 세상에 비밀이 없습니다. 진실은 어떻게든 밝혀지기 마련입니다.

 

 

 

수양대군과 이영, 초요갱

계유정난으로 권력을 잡은 수양대군(후수세조)의 집에서 열린 경쟁을 둘러싼 역모의 자리라는 의심을 받고 있습니다. 단종은 아무런 근거가 없다며 사건을 마무리하려 하고, 그 과정에서 수양대군은 경연에 나온 이영과 초요갱을 간통하라고 몰아붙입니다.

결국, 이영이는 이임의 깃대와 간통하여 유배지를 떠나고, 초요갱은 뛰어난 음악과 춤 솜씨 때문에 유배를 피하지만, 80대 장씨에게 중형을 선고 받습니다. 이런 식으로, 이임과 초요갱은 그들 자신의 관계를 시작할지도 모르지만, 이임은 19살에 죽을 것입니다.

 

 

 

 

초요갱 계양군

그 후, 다른 왕자가 그녀에게 다가옵니다. 화의군과 동복형제의 관계 때문에 계양군의 이증이라고 합니다.

화의군이 초요갱과 간통했다는 이유로 쫓겨난 사건을 지켜봤지만, 초요갱이 초요갱에게 다가갔을 때 큰 매력이 있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초요갱과 계양군의 “행복한 후”의 삶은 계속될 수 없습니다.

왠지 계양군은 이임처럼 세상을 떠났습니다.

 

 

 

 

막내아들 신자형의 눈에 들어간 초요갱

2년 후, 그녀는 세종 후기에 좌의정을 지낸 신개의 막내아들 신자형의 눈에 들어갔고, 신자형 자신은 튼튼한 가문의 후손이자 권력자였습니다.

신도 타입의 초요갱에 대한 사랑이 깊어지면서 그는 고향을 버리고 초요갱을 불행이 시작되는 안방에 앉게 합니다.

 

 

3개월 후 법무부의 보고에 따르면, 신자형의 7촌 조카인 안계담이 신자형의 아내, 즉 초요갱을 공격하기 위해 무모하게 신자형의 안방으로 쳐들어왔고, 초요갱은 도망치다가 땅에 뒹굴었습니다.

도망친 초요강을 찾지 못한 안계담은 신자들의 노비를 구타합니다.

 

 

게다가, 갑자기 안방을 차지한 초요갱에 대해 이야기하던 하녀들이 신도들에게 발각되어 구타당해 죽었습니다. 이 사건은 세조의 귀에 들어가고, 신자형은 세조의 심문을 받지만, 유배와 같은 처벌이 아니라 공신이라는 이유로 직계 남편만 끌려갑니다.

 

 

 

 

평안기생

초요갱은 나중에 평안기생으로 흘러들어가 그곳에서 평안도사와 간통한 혐의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 특히 고위층 사람들을 겪었던 초요갱은 그가 만난 사람들의 모든 결말을 나쁘게 만들었다는 소문 때문에 사람들의 행운을 가져다 주는 요부라고 불립니다.

하지만, 그녀는 궁중음악가 박연의 학생이었고 궁중음악의 후계자였습니다.

 

 

그녀의 뛰어난 예술 기술 덕분에, 그녀는 천민의 지위에서 탈출했고 그 당시 기준에 따라 기생으로 분류되었지만, 사실, 그녀는 유명인과 가까웠습니다.

우리는 남자를 홀린 여성으로만 보지 않고, 그녀의 예술적 재능, 능력, 그리고 그녀가 성취하려고 했던 것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